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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및 향상시키기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며,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 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치료를 받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게 하여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치료를 맡은 팀의 한 멤버로서 전문음악치료사는 자신의 치료 계획을 세우거나 특정한 음악적 활동을 시행하기 전에 치료 팀이 환자의 문제를 분석하여 일반적인 치료의 목적을 설정하는 데에 먼저 참여하게 된다. 또한 시행되는 치료과정이 효율적인지를 알기 위해 정기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고,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효과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 즉 말이라는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심상으로 사고한다. ‘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떠올릴 것이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이 성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이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되기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예술매체는 종종 심상의 표출을 자극하는데, 즉 일차적 과정의 매체를 자극하여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가게 한다.
(2)환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심상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이 방어이다. 우리는 어떤 다른 의사소통 양식보다 언어화시키는 작업에 숙달되어 있다. 미술은 비언어적인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예상치 않았던 작품이 그림이나 조소에서 제작 될 수 있는데 가끔 창작자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은 미술치료에서 가장 흥미로운 잠재성 중의 하나이다. 예상치 않았던 인식은 가끔 환자의 통찰, 학습, 성장으로 유도되기도 한다.
(3)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미술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 볼 수 있는 자료가 환자에게서 생산되는 것이다. 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 예컨대, 환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에는 환자의 감정이나 사고 등이 그림이나 조소와 같은 하나의 사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각 개인의 실존을 깨닫게 된다. 어떤 환자는 단 한 번의 작품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지만 저항이 강한 사람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4)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이 가능하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환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대체로 한 가지씩 순서대로 나간다. 미술표현은 문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에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런 후에 이 모든 식구들과 나와의 관계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곳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가 쉽다.
 
원예(Horticulture)의 사전적 의미(협의의 개념)
정원(garden)의 ‘Hortus’와 경작한다(culture)라는 뜻의 ‘culture'의 합성어로 단순히 둘러쳐진 토양에만 국한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 개인의 마음, 공동체, 나아가서는 동시대의 문화까지도 포함할 수 있다고 본다.

원예의 현재적 의미(광의의 개념)
식물생산에 근본을 둔 것에서부터 원예와 인간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고, 그 결과로 인간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고 나아가 우리의 자연환경을 돌보는데 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원예는 인간의 심신건강과, 사회복지, 그리고 문명을 풍요롭게 하는 채소, 과수, 그리고 화훼를 재배하는 기술과 과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결국, 앞서 기술한 기존의 원예개념을 협의의 원예개념으로 보고 새로운 원예개념을 광의의 원예개념으로 간주할 때, 협의의 개념에서 광의의 개념으로 넓혀진 부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원예치료이다.
효과
① 정신적 발달
원예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되며 이를 활용함으로써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용이하게 된다. 즉 호기심이 생기며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관찰력, 판단력, 대처능력이 양성되고 이와 같은 기쁨과 경험이 쌓이면서 자신감과 새로운 의욕이 생겨 자기발견, 성장 그리고 자신의 확립에 도움이 된다.
② 사회적 성장
함께 활동하고 있는 집단 내에서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서로가 어떤 역할을 가지고 있는가를 배우게 된다. 서로간의 입장을 인정하고 협력하면서 책임을 분담하는 것을 배움과 동시에 집단을 이끄는 것을 경험하여 자립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③ 감성적 성장
원예활동은 자제력을 증진시켜주고 장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며 목표를 달성했을 때에 성취감과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에 대한 인식이 보다 좋게 바뀌어 나간다. 또한 원예활동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서 책임감이 생기고 창의력과 자기개발을 향상시켜준다.
④ 신체적 발달
원예활동은 근육을 사용하여 땀을 흘리는 것에 의해서 적당한 피로감과 유쾌감을 가져다 준다. 즉 신체의 근육을 사용하는 것에 의해서 근육의 퇴화방지와 강화에 도움이 되며, 평형감각을 발달시켜주고, 손과 눈의 협응력을 훈련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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